임실과 고추의 천생연분 임실홍실
최적의 재배지역인 청정지역임실에서 자란 임실홍실 고추
최적의 재배지역인 청정지역임실에서 자란 임실홍실 고추

우리 정서에 맞는 친근하면서 안정감 있는 서체를 이용한 브랜드네임을
그대로 적용한 워드마크 형태의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고자 하였습니다.
'ㅇ'받침을 사랑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하트와 고추형태를 결합하고
천생연분이라는 현대적인 아이콘을 접목시켜 임실이 고추가 잘 자라는
최적의 재배조건을 가지고 있다는것을 의미 합니다.
자원의 집적도
1 생산 기반 현황
- 양념산업육성을 위한 주요 재배작물은 고추, 양파, 생강, 부추, 마늘 등으로 임실고추생산자연합회의 고추재배면적이 가능 많으며, 대부분 공동조직이
형성되어 농산물의 생산, 유통을 하고 있음 -
품명 조직명 재배농가 (명) 재배면적 (ha) 연간생산량 (톤) 연간생산액 (백만원) 합 계 1,489 526.3 12,703.4 21,292 고추 임실고추생산자(연) 1,280 431 6,462 17,215 양파 양파공동선별회 152 69 4,184 1,433 생강 - 26 2.4 32.4 129.6 부추 임실너랑나랑(영) 16 9.9 1,188 1,009.8 임실농촌사랑(영) 15 5.9 708 601.8 마늘 - - 8.1 129 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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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실 지역농업의 핵심가치 - 고추
고추 재배농가는 전체 농가의 87%를 차지할 만큼 지역농업의 비중이 높으며, 주 농업소득원으로 지역경제를 선도하고 있음
최근 쌀 생산이 과잉화되어 타 작목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임실군 농업 생산여건에서 논벼 대체작목으로 주목됨
(논벼에 비해 4배의 소득률)특히 고추 브랜드 육성사업을 통해 고품질 생산과 계약재배-계통출하의 산지 유통 조직화 단계까지 확대되고 있음
- 고추 재배농가의 20.7%가 고추 브랜드 사업의 실질적 생산자 조직인 임실고추 생산자 연합회에 참여, 출하하고 있음
3임실고추의 우수성과 차별성
임실군은 고품질 고추의 재배 최적지
- 해발 해발 250~300m 내외의 중산간 지대로 주야간 일교차가 보통 25℃ 정도로 열매 맺음이 좋은 기후조건을 갖춤
- 타 지역보다 일조 시간이 188시간 길며, 숙기의 온도가 2.3℃정도 높은 곳에서 생산되어 고품질 고추 생산에 유리-
임실고추는 인체에 가장 알맞은 매운맛
- 임실 고추의 캡사이신 함량은 3.27mg으로 타 지역의 고추의 2.2mg보다 월등히 높음
- 인체에 알맞는 매운맛의 기준은 0.95mg으로 타 지역의 고추가 0.54mg인데 비하여 임실 고추는 0.94mg으로 기준치에 가장 가까움-
-
임실고추는 고품질 고춧가루 생산에 유리(한국식품연구원 연구결과, 2004년)
- 수율 : 과피 수율이 60~70%로 타 지역 고추보다 높게 나타남
- 색상 : ASTA값이 타 지역 평균 80~120보다 높은 175로 색상이 뛰어남
- 영양 : 단백질, 탄수화물, 회분, 비타민, 지방,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맛 : 신미성분이 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당도에 있어서도 25~26mg/100g으로 높은 편임

재배적지의
자연환경
다양한
영양소 함유
과피수율
60~70%
ASTA(색상)값
175
신미성분고른분포,
당도 25~26mg
4임실농업의 시너지 효과 - 양념채소류
양념채소는 우리 고유 음식인 한식의 맛과 품질을 결정하지만 '있는 듯 없는 듯, 보이는 듯 보이지 않는 듯' 음식의 맛을 주도
최근 농촌진흥청의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치의 부재료인 양념채소들이 발효되면서 항암효과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양념채소의 효과와 이를 통한 소비자의 건강한 식품소비 경향은 양념채소의 지속적이 소비확대로 이어질 전망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념채소는 생산성 향상과 시장개방 확대로 양념채소의 공급여력이 확대되어 시장가격 하락에 따른 생산자 피해가 정례화되고
있음 → 이에 지역농업 차원에서 안정적인 산지 유통체계를 갖추고, 소비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됨-
김치 속 양념채소 항암효과 증진
김치의 주요 발효균인 Leu.mesenteroides를 이용해 마늘, 생강, 고춧가루, 쪽파를 김치의 적숙발효 상태(ph 4.2 내외)로 발효시킨 결과 마늘은 발효 후 51%(발효전 47%), 생강은 38%(발효전 29%), 쪽파는 48%(발효전 38%), 고춧가루는 56%(발효전 46%) 암세포 성장 억제효과율을 보였다.
김치속 양념채소의 항암효과 분석 임실군은 밭작물에서 고추, 생강, 양파, 마늘, 파, 당근, 들깨, 참깨 등 양념식품 재료 채소류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기존의 고추와 함께 양념식품으로
확장한다면 지역농업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
5 가공/유통 기반 현황
양념산업과 연계가 가능한 가공시설로는 절임배추가공공장과 임실고추가공센터를 보유
임실고추가공센터를 운영하는 전북동부권고추(주)는 고추 계약재배 후 수매하여, 원물, 가공을 통해 공동브랜드를 통해 유통의 역할까지 담당
-
구 분 조직명 참여농가(명) 시설면적(㎡) 년간생산량(톤) 절임배추 가공공장 지사절임배추작목반 6 198 24 상동영농조합법인 7 231 40 고추가공센터 농업회사법인
전북동부권고추(주)1,602 6,879 홍고추 6,000
고춧가루 1,000 임실고추가공센터가 임실고추산업의 허브로, 가공, 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나, 고추 및 고추 가공품의 판매에 한계가 있어 홍보마케팅 강화를 통해
임실고추산업뿐만 아니라 양념산업까지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음
산업의 가능성
1 양념장유형
시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양념장의 유형은 고기 양념장, 찌개 양념장, 조림 양념장, 볶음 양념장으로 나누고 있음
이외 찍어먹는 양념장, 무침 양념장, 김치 양념장, 장아찌, 드레싱 등도 있지만, 주로 가정이나 외식 및 급식업체에서 직접 만들어서 먹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시장에 제품화되어 출시되는 경우는 적음
2 양념장(한식 양념장과 서양식 소스포함) 생산 추이 및 수출입 현황
생산량은 2007년 약23만톤에서 2009년 33만톤, 2011년 35만톤까지 증가하였으며, 출하량도 2007년 약21만톤에서 2009년 39만톤으로
급속히 증가한 이후 2011년 32만톤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출하량의 등락에 상관없이 출하액은 계속 증가하여 2011년에는 약 8,096억원이었으며, 2007년 대비 약 65% 상승
- <양념장의 생산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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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2007 2008 2009 2010 2011 생산량(톤) 225,698 241,671 327,967 284,777 350,019 생산액(억) 4,516 5,250 5,672 5,796 7,442 생산단가(천원/톤) 2,000 2,173 1,729 2,035 2,126 출하량(톤) 208,003 230,010 393,487 248,361 320,552 출하액(억) 4,905 5,857 6,170 6,553 8,095 출하단가(천원/톤) 2,358 2,547 1,568 2,639 2,526 ※ 출처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양념류는2012년 기준으로 수출물량(약1만1천톤)에 비해 수입물량(약6만7천톤)이 약 6배 정도 많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수입액이 수출액보다
약 3배 정도 많음
2 양념장의 유통현황
2012년 기준으로 양념장의 전체 판매액은 944억원으로 추정되며, 이 중 소매유통채널의 시장 규모가 711억원으로 전체 판매액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음- <양념장의 전체 판매액 추정>(단위 : 백만원)
-
구 분 소매유통채널 정육점 채널 B2B 채널 전체시장규모 합 계 71,112 14,410 8,920 94,443 고기양념장 45,287 - 8,920 68,617 찌개양념장 22,087 - - 22,087 기타 양념장 3,739 14,410 - 3,739
3 소비자 특성 및 트랜드
양념장을 구입할 때,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첫 번째 속성은 맛(37%)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구성 원재료(22.4%), 재료 원산지(12.5%) 등 순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양념장 재료의 고급화와 무첨가 열풍이 확산되고 있고, 소불고기 양념, 소갈비 양념, 돼지불고기양념, 돼지갈비
양념 등 기존 기본형 제품의 틀에서 벗어나 제품 카테고리 다양화1인 가구를 타겟으로 하여, 크기는 줄이되 성능은 유지한 소형제품 및 소용량 시장 확대가 부상하고 있으며, 파우치 포장의 제품과 물 붓는 선을 직접
용기에 표시하는 등 1인 가구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배여가 증대됨-
구 분 특 징 생산주체 국내 가공식품 대기업 및 중소기업 상품형태 주상품 : 고기양념장, 찌개양념장, 볶음양념장
- 기본 제품의 틀에서 벗어나 제품 카테고리 다양화판매특성 소매유통채널(75%) : 체인슈퍼, 할인점, 독립슈퍼 순 소비특성 양념장 재료의 고급화 및 무첨가 열풍 확산
1인 가구, 캠핑족 등 소형제품, 소용량 시장 확대
4 국내 최고 품질의 임실고추
2014년도 대한민국 으뜸농산물품평회에서 임실고추 '대상' 수상
임실고추는 지난 10년동안 대한민국 으뜸농산물품평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임실고추가 맛과 향과, 빛깔, 품질면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고추로 평가
양념식품의 주 원료인 고추 - 최고 품질의 고추로 만든 양념식품은 산업화 가능성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