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임실N양념 향토산업을 추진함에 있어 다양한 사업주체들의 조직을 통합하고 의견을 조정ㆍ협의하며 향토산업의 원활한 추진 도모
향토산업의 원활한 추진과 사업성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업단 홍보와 사업의 역량강화 발판 마련
사업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전문가 단체 및 기관들과 다변화 네트워크 구축으로 업무추진역량 강화
임실엔양념마을사업단이 말하는 양념사업 시작 이야기

  • 식생활의 서구화 및 여가시간 증가로 간편 소스류(양념장) 수요 증가
  • 웰빙시대 및 1인 세대, 맞벌이 부부, 캠핑족이 급증하면서 양념식품 소비자 증가하고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양념식품 개발 및 시장 선점 소비자의 다양하고 고급화된 니즈에 맞춰 고기, 찌개 양념장 이외에 조림, 떡볶이 등 새로운 카테고리의 양념장이 출시되고 있음
  • 고령농의 안정적인 수익창출 및 소득증대에 기여
  • 임실군 농가주의 고령화 추세가 증가하고, 전북도의 평균 보다 소득이 낮으면 농가간, 품목간 불균형 심화됩니다. 양념사업을 통해 양념장의 원료가 소비됨에 따라 농가의 수입 확대뿐만 아니라 식품의 원재료 가공산업 발전으로 이어져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70대 이상의 고령 농가주가 43.2%인 영세농을 대상으로 텃밭 농산물인 마늘과 양파, 생강, 당근, 파 등 계약재배를 통해 안정적인 소득증대에 기여합니다.
  • 임실 고추와 지역자원의 연계로 농산물 부가가치 제고
  • 임실군의 기간품목인 고추와 전략품목인 양파, 마늘, 그 외 부추, 생강, 대파, 당근 
등의 채소를 가공하여 임실양념산업으로 육성,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며
관내 절임배추공장과 고추종합처리장과 연계하여 김장김치 및 각종 김치 담그기 
체험관광 산업으로 육성발전, 관광객 유치 및 임실 고춧가루 및 양념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여갑니다.

임실군의 관광지 및 체험장(치즈마을, 치즈테마파크 등)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하여,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체험상품 및 양념장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여 갑니다.
  • 임실양념산업육성을 통한 양념식품 브랜드화
  • 임실고추산업과 연계한 임실양념산업을 육성하여 고춧가루 소비촉진 및 양념


지역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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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악한 경제기반과 농가주 고령화 추세 증가

전라북도 지역총생산액(GRP) 현재 22조 3,823억원으로 전국의 3.1%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99년도 기준 17조 4,353억원에서 약 28.4% 증가하고 있습니다. 1인당 GRP는 '03년도 11,452백만원으로 전국 1인당 GRP의 75.7%로 여타 시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제기반이 취약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임실군의 인구증가율과 재정자립도 향상을 위해 임실군의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신성자동력 산업으로 치즈, 고추, 한우 등을 선정하였습니다.


임실군 농가현황(2012년)

  • ▪ 전체 농가수 : 6,510호(임실군 총세대수 13,916호의 46.8%)
  • ▪ 농가경영주 평균연령 : 65.1세(70대 이상 43.2%)
  • ▪ 농가별 조수입 : 44,505천원(농가별 평균 순소득 20,920천원)
  • ▪ 조수입 1억이상 농가 : 576농가(전체농가의 8.8%, 임실군 농업생산액의 58%)
  • ▪ 연간소득 1천만원 미만 영세농 : 2,620농가(전체농가의 40%)
  • ▪ 조수입 상위 10개 품목 : 쌀, 한우, 고추, 양돈, 낙농, 양계, 복숭아, 오이, 인삼, 배 ⇒ 농가주 고령화 추게 증가,
  •  전북도 평균 소득보다 낮음, 농가간ㆍ품목간 불균형 심화
<농가소득분포 현황>

농가소득분포현황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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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실군의 관광지 및 체험장에 연간 약 83만명 이상의 방문객 확보

임실군의 주요 관광지와 체험장에 년간 방문객은 약 83만명('13년 기준)으로 이 중 관광지에 약56만명, 체험장에 약27만명이 방문하고 있어 김치체험장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소비자 신뢰확보를 통한 양념장 판매에 용이합니다.

<임실군 관광지 및 체험장 방문객 통계현황>
관광지 방문객 체험장 방문객
도화지 도예문화원 5,545 임실치즈마을 56,262
사선대 해피랜드 88,220 임실치즈스쿨 18,793
성수산 자연휴양림 30,641 임실치즈요리체험학교 7,029
전북종합사격장 11,304 임실치즈테마파크 58,896
국립임실호국원 429,432 전북119안전 체험관 100,538
소충사 1,837 필봉농악전수교육관 27,436
합 계 566,979 합 계 268,954
총 계 835,933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통계자료(2013년)

연관사업 추진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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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 브랜드 지원사업(임실고추가공센터 건립 등)

  • 사업목적 : 청정지역 임실군과 진안군을 하나로 묶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고추브랜드로 육성해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
  • 사업기간 : 2008 ~ 2010년(3년간)
  • 사업대상자 : 농업회사법인 전북동부권고추(주) / 주주구성 : 1,602명(기관 4, 농가 1,598명 ⇒ 농가 대표주주 39명)
  • 지원내용 : 조직운영, 마케팅 강화, 고추종합처리시설(HACCP 인증)
  • 시설현황 : - 시설명 : 임실고추가공센터
  • - 시설규모 : 부지(21,388㎡), 건물(6,879㎡)
  • - 주요시설 : 집하장, 고추건조시설, 고춧가루 분쇄시설, 저온창고, 판매장 등
  • - 생산능력 : 홍고추 건조 시간당 4톤(연간 6,000톤), 분쇄 : 고춧가루 1,000톤
  • 추진성과 : 농업회사법인 전북동부권고추(주)를 설립하고,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원물을 확보, 건조ㆍ가공하여 고춧가루 생산 및 판매, 고추재배면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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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실고추가공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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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 원가절감 및 육성지원사업

  • 사업목적 : 고추 주산단지로써 재배농가의 원가절감과 농가 소득증대
  • 사업기간 : 2010 ~ 2014년(5년간)
  • 사업내용 : - 건실한 고추육묘 지원사업 : 11백만주, 고추멀칭재배 비닐지원사업:28, 287롤
  • - 고추지주대 지원사업 : 95만개, 고추부직포 지원사업
  • - 고추 맞춤형 비료지원 : 9,407포, 고추포장재 지원사업 : 99,347매
  • - 임실고추 차별화 전략사업 : 144ha, 고추병해충 공동방제 지원 : 812.3ha
  • - 고추재배면적 확대지원 : 124.51ha, 고추 전열기 지원사업 : 162대
  • - 고추육묘 발아실 지원 : 35평